'대통령의 글쓰기'와 좋은 글쓰기 3가지 원칙

삶의 지혜|2020. 10. 23. 21:35

지난 글(2020/10/22 - '대통령의 글쓰기'에 나오는 고 노무현 대통령의 글쓰기 지침)에서 설명드렸던 '대통령의 글쓰기'는 고 김대중 대통령과 고 노무현 대통령과의 일화를 중심으로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저자인 강원국 님은 8년 동안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비서관실 행정관, 연설비서관 등으로 두 대통령의 글쓰는 원칙, 스타일 등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다양한 사례와 두 분 대통령의 일화를 중심으로 짧은 글들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글쓰기에 대해, 두분 대통령에 대해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꽤 많은 내용이기는 하지만, 제가 읽으면서 글쓰기와 관련하여 정리하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 있는 글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미사어구로 나열되어  누구나 듣기 좋거나 일반적인 말이 아니라, 진정으로 마음을 담아서 쓴 글이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기가 아닌 이상, 글은 누군가가 읽고 듣기 위해 쓰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글의 내용은 내가 하고 싶은 말, 내가 원하는 내용이 아니라 상대방이 진심으로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듣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듣기 좋은 말을 쓰자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는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궁금해하는 것에 대한 주제에 대해 나의 의견을 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요. 더불어 표현 방식, 용어 등도 글을 읽는 대상에 맞춰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논리적이며 간결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읽으면서 이 글이 얘기하고자 하는 주제가 무엇인지를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글의 앞뒤가 서로 잘 짜여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사람마다 글쓰기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다르게 느끼겠지만, 그 동안에 느꼈던 생각과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들을 정리하면 위의 3가지가 글 쓰는 원칙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