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있는 건전지 용량 확인은? 건전지 테스터기

삶의 지혜|2018. 7. 1. 08:41

요즘은 핸드폰이나, 휴대용 선풍기 등등 들고다니는 많은 전자제품이 대부분 내장 배터리를 사용하는 충전식이 많습니다.

그래도 아직 리모콘이나, 무선 키보드나 마우스 등등은 건전지를 사용하는 경우도 제법 됩니다.

충전식 전자기기는 대부분 집에서나 사무실에서 충전기에 연결해 놓으면 대부분 쓰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건전지를 넣는 것은 건전지 수명이 다 했을 때 바꿔줘야 하는데, 이때는 완전히 사용불가능 해지는 것이 아니라 잘 되다 안되다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게 건전지 문제인지 기기가 문제인지 좀 애매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손쉽게 확인해 보는 것은 건전지를 새것으로 바꿔서 사용해 보면 되는데, 새 건전지 포장을 뜯었다가 만일 건전지 문제가 아니라면 다시 보관하기도 어렵고, 또, 테스트 하나보면 이게 새 건전지인지, 원래쓰던 헌 건전지인지 섞여 버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소형 멀티테스터기를 하나 사려고 알아보던 중, "건전지 테스터기"라는 것을 발견하고 즉각 구입...ㅎㅎ

 

 

모양은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이름은 BT-168

 

아래 부분에 건전지를 끼워 넣으면 윗 부분 게이지에 바로 표시가 됩니다.

새 건전지는 녹색 GOOD 영역으로 바늘이 이동하고 다쓴 건전지는 빨간색 REPLACE 부분에 바늘이 있게 됩니다.

 

 

이 건전지는 조금만 더 쓰면 끝이겠네요...^^

 

 

 

이건 수명이 다했습니다...흑흑

 

 

일반 알카라인 건전지 뿐만 아니라 수은 건전지도 채크할 수 있고, 옆 단자를 이용하면 네모난 모양의 9V 건전지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지는 않겠지만 하나 있으면 건전지 관리는 많이 수월해 질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