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종신보험 고르는 방법 - 보험가격지수

재무설계 알아보기|2018. 3. 1. 21:31

좋은 보험을 고르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은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으로 큰틀에서 구분하기도 하고, 건강보험, 암보험, 치아보험, 실손보험, 종신보험, 정기보험 등 보험의 목적에 따라 구분하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보험은 나에게 꼭 맞는 보험, 꼭 필요한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요즘은 보험을 통해 어떤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지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 등에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보험이 어떤 것인지 찾기는 크게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보험의 종류가 너무 많고 찾아봐도 뭔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될 때는 주변에 보험 설계사가 있는지 알아보고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나에게 꼭 필요한 보험이 어떤 것인지는 다양한 기준과 관점이 있기 때문에 다음 기회에 알아보는 것으로 하고,

오늘은 보험의 가격에 대해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여러가지 보험은 그 보장하는 내용이 다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기준으로 보험료를 비교하기는 좀 곤란합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 종신보험은 대부분 기능이 동일하고(죽으면 보험금이 지급되는 단순한 기능) 보험료를 내는 기간도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비교해 보기가 쉽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종신보험은 그 시점이 언제인지 상관 없이 사망을 하기 되면 약정한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모든 사람은 언젠가 죽기 때문에 종신보험은 개인마다 시점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종신보험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매달 내는 보험료가 가장 중요한 비교 포인트가 되겠지요?

쉽게 설명하면, 언제라도 죽으면 1억이 나오는 종신보험에 가입을 했는데, A회사의 상품은 20년 동안 15만원을 내야 하고, B사는 같은 20년 동안 20만원을 내야 한다면 어떤 상품이 더 좋을까요?

15만원씩 낸 상품은 나중에 보험금 지급을 잘 안해주고, 20만원씩 낸 상품은 1억보다 더 많은 보험금을 지급하고 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변액보험이나, 특수한 경우 가입한 보장금액보다 경우에 따라서 더 많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렇게 되기는 거의 어렵고, 또 대부분의 보험회사 상품이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차별점은 아닙니다.^^)


15만원씩 내는 보험은 15만원 x 12개월 x 20년 = 총 36,000,000원을 내고 나중에 사망하면 1억을 받을 수 있는 거고,

20만원씩 내는 보험은 20만원 x 12개월 x 20년 = 총 48,000,000원을 내고 1억을 받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모든 보험회사의 종신보험을 하나하나씩 다 찾아서 보험료를 비교해 볼 수는 없잖아요. 또, 누가 권해준 보험이 진짜 저렴한 것인지 아닌지 알 방법이 없잖아요.

그래서, 보험회사에서는 나오는 모든 종신보험에는 "보험가격지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상품 제안서" 첫 페이지에 나오는데, 이것은 비슷한 유형의 상품의 평균 보험료를 100%로 놓고, 해당 보험상품의 보험료를 비교한 것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100%보다 낮으면 다른 상품보다 싼 보험이고, 100%보다 높으면 비싼 보험인 것이죠.



앞으로 종신보험을 가입할 때나, 제안을 받았을 때는 꼭 "보험가격지수"를 비교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