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화면 동영상을 곰캠으로 캡쳐하자

IT, Software & Science|2018. 8. 26. 23:48

요즘은 글보다는 동영상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특히 유튜브가 활성화되면서 검색도 블로그나 카페보다 유튜브를 통한 검색이나 정보 유통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흔히 유튜브에 동영상으로 컨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경우는 본인의 얼굴이 나오거나 아니면 동영상을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로 찍어야 한다는 것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PC에서 작업을 하는 것을 동영상으로 촬영한다면 그것도 훌륭한 컨텐츠가 많이 만들어 질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PC에서 하는 모든 동작, 예를 들면, 마우스 이동, 클릭, 타이핑 등등을 바로 동영상으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인 "곰캠"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곰캠은 유료버전과 무료버전이 있는데,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선 무료버전으로 사용하다가 사용 빈도가 많아지면 그때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곰캠 무료버전으로 조금 작업해 봤습니다. 먼저 곰캠을 실행합니다.




곰캠이 실행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곰캠 무료버전으로는 동영상으로 캡쳐하는 것과 이미지로 캡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로 캡쳐하는 것은 왼쪽 메뉴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가능한데, 이미 알캡쳐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툴을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오늘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동영상 저장이기 때문에 화면 왼쪽 메뉴에서 "화면" 버튼의 오른쪽에 있는 조그만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저장하고자 하는 화면의 해상도가 나오는데, 정해져 있는 값 중에 본인이 저장하고 싶은 크기의 화면이 없다면 "직접입력"을 클릭하여 가로:세로의 비율을 맞출 수 있습니다.


화면 크기를 선택하게 되면, 캡쳐할 수 있는 영역을 지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아래 파란색 박스가 동영상이 저장되는 영역이고, 상단의 아이콘 모음이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기 위한 영역입니다.

동영상을 촬영할 영역을 지정한 다음, 위에 있는 빨간색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영상이 만들어집니다. 이때는 화면의 박스가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하고 상단의 아이콘 모양도 변하게 됩니다.

참고로 아쉽게도 무료 버전은 20분까지밖에 저장이 안되니, 너무 길게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일 작업하다가 저장할 영역을 더 확대하거난 축소를 하려고 하면 왼쪽에서 5번째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녹화 중에 동영상 촬영을 잠시 멈추려면, 왼쪽 첫번째 있는 버큰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녹활를 모두 마쳤다면 왼쪽에서 두번째 있는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PC 화면 녹화를 무사히 마치고 동영상 촬영을 끝내기 위해 녹화 종료 버튼을 누른 후, 본 화면을 닫습니다. (x표시를 클릭해서)

그러면 다시 처음에 구동한 화면이 나오고, 지금 촬영한 동영상이 목록에 표시될 것입니다.


이제 촬영한 동영상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해당 동영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저장 폴더 열기"를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찾아서 확인할 수 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곰캠을 활용해서 PC 화면의 움직임을 동영상으로 만드는 것까지 해 봤습니다.

다음엔 편집을 하는 등의 좀 더 다양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