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메모리 카드의 종류는 어떻게..? SD, SDHC, SDXC?

IT, Software & Science|2018. 7. 22. 21:01

요즘 IT 기기에 들어가는 부품 중에 가장 핫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실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요소가 총 집약되어 있을 것 같은 것이 CPU나 GPU 등과 같은 프로세서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 프로세서에 대한 관심보다는 실 생활에서 더 많이 필요하고 더 현실성있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메모리와 배터리입니다.

CPU는 이미 많은 발전을 한 상태이고 조금씩 더 좋아지고 있지만 실 사용하는 일반인 입장에서는 크게 그 성능의 향상을 체감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죠.

이에 비해 메모리와 배터리는 그 용량의 증가가 바로 피부로 와 닿기에 성능의 향상이 훨씬 더 민감하게 받아들이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

 

오늘은 이런 메모리 중 SD 메모리 카드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SD 메모리 카드는 Secure Digital 메모리 카드로 SD카드 협회에서 규격을 만들어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SD 메모리 카드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다 아시죠?

SD 메모리 카드는 크기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 표준형, 미니,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로 구분합니다.

 

 

 

표준형은 32mm x 24mm로 보통 쓰기방지 탭이 왼쪽에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미니는 21.5mm x 20mm로 자주 보이지는 않습니다.^^

마이크로는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15mm x 11mm입니다.

다만, 미니 SD 카드나,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는 어뎁터가 있어서, 표준형 SD 카드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용량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1세대인 SD, 2세대인 SDHC, 3세대인 SDXC로 나눌 수 있습니다.

SD는 2GB까지, SDHC는 4~32GB까지, SDXC는 64GB~512TB까지 기록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은 SDHC입니다.

 

용량에 따라 구분했으면, 이제 속도에 따라서도 구분해 봐야겠죠?

속도가 중요한 것은 SD 메모리 카드에 동영상을 찍으면서 저장하려면 읽고 쓰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SD 메모리 카드는 그 속도를 '클래스'라는 용어로 구분합니다.

이 클래스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메모리 앞면에 대문자 C안에 쓰여져 있는 숫자가 클래스입니다.

클래스에 따른 속도는 예를 들면 클래스 4는 1초에 4MB까지 쓸 수 있다는 얘기고, 클래스8은 1초에 8MB까지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클래스의 숫자는 10이 최고인데, 클래스 10은 1초에 10MB까지만 쓸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더 빠를 수도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메모리의 속도는 계속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더 빠르게 쓸 수 있는 기술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UHS(Ultra High Speed)입니다.

이것은 메모리 앞면에 대문자 U안에 숫자를 써 넣어서 표기합니다. 마찬가지로 U안에 3이 쓰여 있으면 1초당 최소 30MB는 쓸 수 있다는 것을 표시합니다.

 

 

일반적으로 Full HD 영상을 기록하는데는 클래스 10 정도도 충분하지만, 만일 4K 영상을 저장하려면 U3 정도는 되어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SD 메모리 카드를 새로 구입할 때는 내가 필요한 용도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라 필요한 성능으로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용량의 차이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발생하겠지만, 속도에 따라서도 큰 가격 차이가 발생하므로 굳이 필요없는 기능으로 비싼 값을 낼 필요가 없을 뿐아니라, 구입한 메모리로 원하는 기능에 맞춰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우려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