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만들기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서 구글로 부터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레이아웃이나 홈페이지의 형태에 따라 적절할 형태의 광고를 게재해야 보기에도 좋게 원래 사이트의 취지에도 벗어나지 않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원래 신경써야 할 글쓰기보다 광고를 만들고 배치하는 것에 더 많은 노력이 들어가게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것이 자동광고입니다.

 

먼저, 자동광고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동광고는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하나의 코드를 삽입하게 되면 구글이 알아서 최적의 위치에 적당한 형태의 광고를 표시해 주는 것입니다.

 

출처: AdSense 고객센터

 

자동광고는 구글의 스마트 기술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기본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구글의 AI가 해당 페이지(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의 구조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페이지에 다른 애드센스 광고가 있는지 조사합니다. 중복된 위치에 광고를 하지 않기 위해서 이겠죠.

다만, 이때 구글 애드센스 외에 다른 광고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는 이것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광고인지, 아니면 콘텐츠의 일부인지를 알 수는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른 광고랑 함께 애드센스의 자동광고를 쓰게 되면 여러 광고가 덕지덕지 붙게 되는 단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존에 광고가 어디에 어떤 형태로 있는지 파악한 다음에는 구글 AI가 기존의 광고를 고려하여 새로운 광고를 적당한 위치에 게재하게 됩니다.

만일 이후에 사이트 내용을 변경하게 되면 구글 애드센스는 다시 변경된 사이트에 맞춰 분석하고 광고를 내보내게 됩니다.

 

이러한 구글 자동광고를 사용하게 되면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AdSense 고객센터

 

그럼 자동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애드센스로 들어가서 왼쪽 메뉴 중 '광고 > 개요'를 클릭합니다.

 

광고 > 개요

 

선택하고 나면, 오른쪽 화면에서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코드가 표시되는 창이 하나 나오는데, 여기서 '코드 복사'를 클릭합니다.

 

자동광고 코드 복사

 

다음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한 후 오른쪽에 있는 'html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아래와 같이 html 스크립트의 <head> 아래에 'Ctrl-v'로 복사해 온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1차는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시 애드센스 페이지로 이동해서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자동광고를 넣고자 하는 블로그의 맨 오른쪽 끝에 있는 연필모양을 클릭하면 설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자동광고의 설정이 완료되고 나면, 화면의 중간쯤에 있는 자동광고 열에 초록색으로 '설정'으로 표시됩니다.

화면의 나머지 사이트가 '설정 해제'로 되어 있는 것은 아직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동광고 설정

 

설정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면 화면의 오른쪽 맨 윗부분에 자동광고를 On/Off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동광고를 활성화한 후 아랫부분에 있는 '사이트에 적용'을 클릭하게 되면 마무리가 됩니다.

참 쉽죠?^^

 

 

 

이와 같이하게 되면 기본적인 자동광고는 설정이 되고, 설정된 자동광고가 어떻게 표시될지는 왼쪽의 화면에서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광고를 설정해 놓더라고 내 모든 페이지에 즉시 광고가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조금 늦게 광고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번 포스팅할 때마다 광고를 삽입해야 하는 불편함은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자동광고를 사용하게 되면 글을 쓰는데 좀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