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로 검색과 상단 노출이 잘 되는 좋은 키워드 찾기

안녕하세요?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많은 분들의 고민은 내 글이 많이 검색이 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일고 공감하고, 또 도움이 된다면 좋겠죠. 그렇지 않으면 그냥 일기나 업무일지를 쓰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겠지요?

물론 글의 내용과 수준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겠지만, 그것이 어느 정도 준비가 된 글이라면 이제 검색에 잘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과 로직이 있겠지만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이 키워드가 아닌가 합니다. 제목을 어떤 키워드로 사용했는지에 따라 검색이 잘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키워드의 관점에서, 그리고 블로그의 지수, 즉 인지도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본다면 내 글이 잘 노출되는 키워드를 찾는 것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맞추면 될 것입니다.

 

첫번째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즉,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많이 하는 키워드로 제목을 만들고 글을 쓴다면 먼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따라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어떻게 보면 대부분의 보편적인 블로그에 해당하는 것인데요. 바로 해당 키워드가 경쟁이 치열하지 않거나, 경쟁이 덜 치열한 것을 찾는 것이 중용합니다.

즉, 영어회화에 관한 포스팅을 하기 위해 이를 키워드로 해서 글을 올렸는데, 영어회화는 관심 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검색량은 꽤 많이 나올 것입니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영어회화로 글을 쓰는 사람도 어마어마하게 많을 수 있습니다. 개인 블로거부터 학원, 강사까지 매우 많은 사람들이 전문적으로, 그리고 오래전부터 영어회화에 관한 글을 썼다면 이 키워드로 내가 쓴 포스팅은 '영어회화'로 검색을 하게 되면 검색 목록의 한참 뒤에나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의 입장에서 보면 내 글은 아무 의미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정도의 검색량은 되면서, 경쟁이 나름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찾아 글을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이런 키워드를 찾는 방법 중에 하나가 '네이버 광고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광고시스템은 

https://searchad.naver.com으로 들어가면 되고, 네이버 회원이어도 별도의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단, 네이버 회원인 경우는 아주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가입 후 네이버 광고로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네이버에 광고를 올리는 '광고주', 즉 돈을 내고 광고를 의뢰하는 분들을 위한 시스템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키워드와 관련한 몇 가지 기능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의 화면 내용은 무시하시고 오른쪽에 보면 크게 있는 '광고시스템'을 클릭하면 됩니다.

 

네이버 광고 및 광고시스템 버튼

 

광고시스템 클릭 후 화면이 바뀌게 되는데 상단 메뉴 중 '도구>키워드 도구'를 클릭하면 우리가 필요한 기능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 메뉴

키워드 도구 화면에서는 상단에 '키워드'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관심있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하는 방법은 한줄에 하나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총 5개까지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즉, 5줄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다음 아래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워드 옆에 있는 웹사이트, 시즌월, 업적월, 시즌테마 등은 광고주 입장에서 본인의 업종 등을 고려하여 좀 더 디테일하게 내용을 보고자 할 경우에 사용하면 되는데, 우리는 키워드의 보편적인 현황을 봐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설정은 하지 않습니다.

 

키워드 입력

키워드를 조회하게 되면, 아래의 목록과 같이 연관된 키워드에 대한 현황이 쭉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깊게 볼 것은 먼저 '월간검색수'의 PC와 모바일을 봅니다. 본인의 블로그에 주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PC를 통해 유입되는지, 아니면 모바일을 통해 유입되는지 확인한 후 해당 기준으로 정렬을 해 보면 가장 많은 검색수를 갖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를 보면 연관검색어 중 HRD라는 것이 검색량이 가장 많네요.

아마 영어와 취업과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나 봅니다.^^

그런데, HRD는 경쟁정도가 '높음'입니다. 즉, 이 키워드는 검색도 많이 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나 사이트도 상당히 많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면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되기는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면 됩니다.

그런데 그 아래 보면 '타자연습'과 '국어사전'은 PC 기준으로 검색어 수는 꽤 나오는 편인데 경쟁정도는 '중간'입니다. 이런 글은 검색은 많이 되지만 아직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니 조금만 좋은 글을 쓰면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고 '타자연습'은 PC에서의 월간검색수는 48,800건인데, 모바일에서는 2,120건 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키워드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블로거에는 맞지 않겠죠.

 

연관키워드 검색 순위

 

이상으로 네이버 광고 시스템을 활용하여 검색과 상단 노출이 잘 되는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도 아직 많이 활성화시키지는 못하고 있지만, 하나하나 배워 가는 과정에서 키워드의 중요성은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좋은 키워들 찾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