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프라이싱이란 무엇인가? 애드센스 스마트한 가격 정책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로 광고를 게재하다 보면 CPC(클릭당 단가)가 현저히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방문자 수나 검색 유입, 클릭 수 등은 크게 차이가 없는데 일 소득이 평소보다 많이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CPC가 떨어져 있어서 그런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동일한 클릭 수가 있다고 하더라도 클릭 당 단가가 높야야지 총수입이 늘어나기 때문이죠.

 

CPC(클릭 당 단가)

 

그런데 왜 클릭 당 단가가 떨어질까요?

 

그것은 구글 애드센스의 스마트 가격 정책, 흔히 얘기하는 스마트 프라이싱 때문에 그렇습니다.

스마트 프라이싱은 광고를 올리는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비용을 내고 광고를 등록하는 광고주를 위한 정책입니다. 즉 광고주에게 합리적인 기준으로 광고를 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지요.

예를 들면, 광고주는 많은 비용을 내고 광고를 여러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올렸는데, 그 웹페이지나 블로그에서 광고주에게 직접적으로 메리트를 줄 수 있는 매출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광고주들이 굳이 비용을 내고 광고를 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주가 광고의 효과를 보게 된다면 적절한 수준의 광고비를 지출하도록 하지만, 만일 이 광고로 별다른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이 된다면 광고의 단가를 낮춰서 광고주의 손실 또는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즉, 구글의 시스템이 판단했을 때, 광고가 올라가 있는 웹페이지나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일반 방문자들이 클릭한 다음 그 광고의 내용을 보고 실제 구매로 연결되거나 앱을 다운 받는 등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할 것 같은 경우는 최대한의 금액으로 입찰을 하도록 하지만, 일반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그 상태로 끝나는 경우, 즉 광고주의 매출로 이어지지 않은 경우는 광고주에게 최대 입찰 가격을 낮춰주고 있습니다.

광고를 게재하는 블로그의 입장에서 본다면, 후자 같은 경우는 낮은 단가, 즉 낮은 CPC로 적용받게 되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소득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광고를 게재해야 하는 블로거의 입장에서 보면, 블로그 방문자가 의미없이, 또는 실수로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의 내용도 보지 않은 채 그대로 광고를 닫아 버리는 경우를 주의해야 할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구글의 시스템은 이 블로그에 올라가 있는 광고는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겠구나 라고 판단해서 광고의 입찰가를 낮춰주게 되고, 그렇게 되면 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CPC 역시 낮아지게 되어 소득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방문자가 자발적인 의사로 광고의 내용이 궁금해서 광고를 클릭하게 만들고, 광고를 클릭한 방문자는 그 광고의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볼 수 있도록 한다면, 광고의 단가가 많이 높아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스마트 프라이싱은 패널티라기 보다는 광고주와 블로거 사이에 서로 납득할 만한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해 주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주도 좋고, 블로거도 좋으려면 스마트 프라이싱의 원칙에 따라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스마트 프라이싱에서 광고주와 블로거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블로그 운영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것은 양질의 포스팅과 운영으로 방문자가 블로그를 방문한 후 오랫동안 블로그에 머무르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작정 클릭만 유도하거나 부정클릭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미 없는 클릭이 지속되면 스마트 프라이싱 정책에 걸릴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글의 길이가 어느정도 이상 길어야 합니다.

이것은 첫번째 주의사항과도 연관이 있는데 글의 길이가 길고 좋은 내용을 가지고 있어야지 체류시간이 길어질 수 있는 것이고, 또 너무 짧은 글에 광고가 많이 있으면 잘못된 클릭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글의 양을 충분히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그것이 어렵다면 포스트 하나당 광고의 수를 줄여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구글의 스마트 프라이싱 정책이 어떤 것이고 어떻게 대비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