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글의 검색어는 노출이 잘 될까? - 애널리틱스로 알아보기

블로그에 특정 주제로 글을 쓰다 보면 키위드를 무엇으로 해야 할지, 제목을 어떤 것으로 해야 할지 고민스러울 때가 가끔 있습니다.

이왕에 쓰는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성보다도 검색에 잘 노출되어야 할 테니까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가 검색이 잘 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가 있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먼저 대표적인 사이트로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입니다.

당연히 검색으로 먹고사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검색엔진이므로 검색어에 가장 관심이 많을 뿐 아니라 가장 정확하게 보려고 노력하고 있겠죠?

구글 트렌드는 구글 검색창에 '구글 트렌드'로 검색해도 되고, 다음의 주소로 들어가도 됩니다. 즐겨찾기 해 놓으면 편하겠죠.^^

 

https://trends.google.com/

 

들어가면 처음 보이는 화면입니다.

 

구글 트렌드

화면 구성은 간단하네요...^^

다만 여기서 처음 해야 할 것이 있는데 지역을 '대한민국'으로 바뀌 주는 것입니다. 페이지의 맨 위쪽의 오른쪽을 보면 '미국'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대한민국'으로 바뀌 주면 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검색어 또는 주제 입력'란에 관심 있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잠시 뒤에 보기로 하고 첫 페이지의 나머지 부분을 잠깐 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검색창 아래 부분 지도 모양이 나와 있는 부분은 검색 비교의 예시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검색하여 키워드를 비교할지 사례를 보고 싶으면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좋습니다.

 

다음으로 '2018년 올해의 검색어', '최근 인기 검색어', '연도별 올해의 검색어'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인기 검색어를 보면 정말 인기를 실감할 수 있듯이, 손흥민과 토트넘이 함께 올라와 있네요..^^

그런데 가끔 잊을만하면 나오는 이름도 나와있습니다. 전두환

얼마 전 알츠하이머라고 속이고 재판에 출석하지 않다가 골프 치는 모습을 딱 걸려 버린, 국민을 창피하게 만드는 전직 대통령, 아니 그것보다 광주를 더 떠올리게 하는 사람이죠.

암튼 별로 보고 싶지는 않지만 인기 검색어에 딱 올라와 있습니다.

 

최신 스토리와 유용한 정보
최근 인기 검색어
올해의 검색어

또 하나는 올해의 검색어입니다.

지금은 2018년까지만 나와 있고, 작년 일이기 때문에 대부분 어떤 일이 핫한 이슈였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다 보니 잊어버린 것도 있을 수 있고..

한번 2018년에는 어떤 일이 이슈였는지 간단히 보겠습니다.

 

2018년 올해의 검색어

좀 새롭기는 하지만 2018년을 잠시 떠올릴 수 있겠네요.

특히, '인물'에서는 정말 아쉬운 이름이 다시 봐도 가슴 먹먹하게 만듭니다.

 

그럼 10년 전에는 어떤 일이 주요 이슈였을까요?

한번 찾아봤습니다.

 

2008년 최다 검색어

지금이랑은 분야가 조금 다르네요. 오래간만에 보는 이름도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키워드 검색을 해 보겠습니다.

알아보고자 하는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검색어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서, 지역과 기간, 그리고 카테고리 등을 조정한 후 검색의 결과를 그래프의 형태로 볼 수 있는데, 이 그래프는 0~100까지만 표시됩니다.

이게 어떤 의미냐면 조회한 기간 중에 해당 검색어로 검색이 가장 많이 되었을 때를 100으로 하고 나머지는 그것에 대해 상대적인 검색 량을 표시합니다. 즉, 그 숫자가 50이라면, 최대로 검색되었을 때 대비 50%만 검색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어떤 검색어의 '트렌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구글 트렌드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구글 트렌드 검색창

이것만 보기에는 너무 단순한 기능이기 때문에 진짜 필요한 막강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어 옆에 있는 '+ 비교'란입니다.

여기에 기본 검색어와 비교하기 위한 다른 검색어를 넣으면 조회한 검색어가 해당 기간별 어떻게 트렌드를 이루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총 5개의 키위드까지 검색할 수 있는데, 한번 예를 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ETF', '펀드', '주식', '부동산', '투자'에 대해 비교를 해 봤는데, 주식에 대한 검색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투자이고, 부동산, ETF, 펀드는 비슷한 규모의 검색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의 글을 쓸 때 키워드로 사용하거나 제목으로 쓸 내용이 위의 예에서는 주식이나 투자가 더 많이 검색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검색량이 많다고 내 글이 더 쉽게 상위 노출이 된다는 것은 아니겠죠?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키위드 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사이트는 내가 어떤 글을 쓸 때 다른 키워드와 비교해서 어떤 것을 중심 키워드로 쓰면 좋을 것 같다는 것을 판단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번에는 좀 더 디테일하게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