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엑셀강좌] (VLOOKUP) 데이터 조회의 기본함수

MS Office TIPs/MS 엑셀강좌|2018. 8. 28. 23:36

일반적으로 회원목록, 부품목록 등을 엑셀로 만들어 놓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회원목록의 경우 구성되는 항목은 회원번호,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으로 구성을 할 것이고, 부품목록은 부품 품명을 시작으로 가격, 보관장소, 제고여부 등을 표시할 것입니다.

이런 류의 목록이 있을 때, 목록에서 원하는 항목의 값을 얻고자 할 때 쓰는 함수가 VLOOKUP 함수 입니다.

예를 들면, 회원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회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을 표시할 수 있도록 만드는 함수인 것이지요.

 

 

아래의 예는직원명부를 사번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다고 할 때, 특정 사번을 입력하면, 그 사번에 해당하는 직원의 이름, 입사일, 부서 등을 찾아서 표시해 줄 수 있도록 구성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에서 다음과 같이 사번(노란색 셀)을 입력하면 이름과 입사일, 그리고 부서를 알 수 있도록 VLOOKUP 함수를 사용하여 만드는 것이 이번 강좌의 목적입니다.

 

 

VLOOKUP 함수의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o, [range_lookup])

 

쉽게 정리하자면,

=VLOOKUP(조회하려는 값, 값을 조회하려는 범위, 범위 내에서 가장 첫 영역부터의 열 숫자, 정확히 일치 또는 유사 일치(0/FALSE 또는 1/TRUE로 표시됨))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세번째 인수인 "col_index_no"입니다.

이것은 범위의 첫번째 열을 '1'로 할 때 조회하고자 하는 값이 있는 열의 순서입니다. 즉, 위의 예에서 사번을 기준으로 입사일을 표시하고자 한다면, col_index_no는 '3'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이름'에 해당하는 함수를 표시해 볼까요?

결론부터 정리하자면,

 

=VLOOKUP(G2, A3:D16, 2, FALSE)

 

입니다.

조회하려는 값인 노란색 셀의 위치는 G2이고, 조회하고자 하는 범위는 A3:D16입니다. 그리고, 이름은 조회하고자 하는 범위의 두번째 열에 있으므로 '2'가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값을 찾는 것이니까 FALSE로 적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입사일과 부서도 위의 수식과 동일한데, 열의 위치만 달라졌으므로 세번째 인수만 바뀌주면 됩니다.

 

=VLOOKUP(G2, A3:D16, 3, FALSE)

=VLOOKUP(G2, A3:D16, 4, FALSE)

 

 

** 여기서 한가지 TIP을 알아보겠습니다. **

 

위에서와 같이 열의 갯수를 나타내는 col_index_no는 숫자로 직접 입력하는 방법도 있지만, 셀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 셀의 값은 숫자여야 겠지요.

위의 예시 데이터 표의 아래(또는 위)에 다음과 같이 열에 해당하는 숫자를 입력해 놓습니다.

 

 

그리고, 열의 위치를 적는 곳에 해당 셀을 적으면 됩니다. 위의 수식을 변경시켜 보면,

 

=VLOOKUP(G2, A3:D16, B18, FALSE)

=VLOOKUP(G2, A3:D16, C18, FALSE)

=VLOOKUP(G2, A3:D16, D18, FALSE)

 

와 같이 할 수 있겠지요.

일반적인 경우는 상관 없겠지만, 수식을 드래그해서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등에는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데이터를 찾고 조회하는데 많이 사용하는 VLOOKUP 함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